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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 소나타 시거잭 수리기 - 배터리 교체할 뻔한 이야기

이혁진 2018. 6. 7. 17:19

나의 차는 NF 소나타 트랜스폼 2008년 식

어느날 시거잭에 연결해둔 블랙박스가 안되기 시작함 

얻어온 블랙 박스기에....


1. 블랙박스가 고장 났나? 


시거잭 USB 기기를 꽂아봄....

묵묵 부답......


다른 5V 아답터류를 연결해봄....

묵묵 부답......


본인의 자동차 배터리는 10년째 사용 중인 배터리임....

보통 4만km 또는 4년에 한번씩 갈아 줘야 된다는 자동차 배터리를 10년동안 사용 중 임.....

시동은 잘 걸리나.....

좀 불안한 감이 평소에 있었음......


아.....시거잭에서 나오는 전류가 약해 정상작동을 안하는 구나....

이제 배터리를 교체할 때 라고 생각 함......


 


( 응 ???? 이때 정신을 차렸어야 되는데.... ) 


2. 자동차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여러군데 알아 봤으나......


나의 차량에는 델코 80L이 진리임.... 

인터넷가 44,000원 정도에 배송비 8,000~6,000원 ..... 

자가교환, 폐배터리 수거 조건......

순정 베터리는 60AH라고 판단하여, 추가금 8,000원......


자가교환 비용은 약......60,000원.........


동네에서는.....그냥 10만원을 부르시더군.....

블로그나, 인터넷으로 출장 교환 해주시는 업체는......

지역 제약성이 좀 있으나......85,000~95,000원 사이...


음.....


25,000원이면......간단히 소주가 한잔이므로....

자가 교환을 마음 먹음.....


3. 자동차 배터리 교체 시기 확인하는 방법 


근데 정말 교체 해야됨??? 이라는 의문이 들기 시작함....

인터넷을 뒤져봄.....


배터리에....녹색/흑색 불이 들어오는데가 있다고 함.....

흑색만 아니면 되고...녹색이면..OK라고 하는데.....

헉...순정 배터리에는 그런거 없음...;;;; 


결론은...

http://unryeong.blogspot.com/2014/09/blog-post_87.html

여기서 찾음....


< 출처는 위 블로그.... > 


시동끄고...2시간이상 지나고....

전압 측정시....12V 이상 나오면 됨......

시동 키고는 13.4V 이상 나오면 됨....


측정해 봤음.....


시동 끄고...12.5V ~ 12.4V 나옴....

시동 키고...14.3V 전후 나옴.....



 

< 헉... 나의 10년된 배터리는 정상이였음.....> 


그렇다면 시거잭에 고장이였다는 말인데. 


인터넷을 뒤져봄.....

가끔 시거잭 연관되는 퓨즈가 나갈수 있다는 말이 있었음....


음.....음......


4. NF 소나타 트랜스폼 시거잭 퓨즈 수리기

인터넷을 좀 뒤져 보니.....

(역쉬 인터넷은 좋은 것이여...)


여유 퓨즈는 엔진품 퓨즈 박스에 있음....



사진의 4부분을 안쪽으로 잡는 느낌적인 느낌으로....

그냥 열면 됨.....


보이시는가.....나의 순정배터리....(쿨럭;;;;;) 


친절하게.....집계와....여분의 퓨즈가 있음......


시거잭 퓨즈는 운전석 옆 퓨즈 박스에 있음......

그냥 열면 됨.....





열어논 뚜껑에....

퓨즈 박스내 설명도가 상세히 있음...


시거라이터 라고...친절히 나와 있음....

20A짜리....노랭이..



여분의 퓨즈에서 20A짜리 노랭이를 뽑아.....시거잭 퓨즈로 교체하면 끝....


역시 나갔네.....



원인과 결과를 잘못 유추하여.....

배터리를 교체할 뻔한.....오늘의 이야기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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