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生襍多

쓸만한(?) 리눅스 배포판(?) Deepin 사용기 리뷰 본문

사무용 리눅스-교육용 리눅스

쓸만한(?) 리눅스 배포판(?) Deepin 사용기 리뷰

이혁진 2018. 3. 6. 13:37

쓸만한(?)하기 보다는.....

무지 하게 이쁜....리눅스를 발견해서 꾸준히 사용 중입니다...

그 이름은 Deepin 

유투브를 떠돌다가 발견한 놈이죠..



Deepin 홈페이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국에서 만든 겁니다.


중국산 IT 솔루션 들이.........

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서 걱정하는 부분들이 있죠......

(모 서양인 유투브가.....설치 후 네트워그 패킷이 자동으로 나가는 것이 있는지 분석한 동영상이 있을 정보 입니다...)

리눅스에서 금융 거래 정보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그냥 한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미 털릴 만큼 털렸다고......생각하기 때문에.......쿨럭 ;;;;  https://ko.wikipedia.org/wiki/대한민국의_정보_보안_사고_목록 )




설치하는 방법은......나중에 시간 되면 올리겠습니다...ㅎㅎㅎ

사용기, 리뷰 니까....사용 감상 중심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한...2~3개월 사용한 듯 합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좋은 나라라.....

윈도우를 아에 안쓸수 있는 없으나......

윈도우 쓸일은 대부분 회사에서.....쿨럭;;;

집에서는 가능한 리눅스 사용 중입니다.....


1. 이쁩니다.


- 지인 중에 맥OS만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 보여 줬더니......"올~~ " 하더군요....

2. 킹스오피스가 자동으로 설치 되더군요


- 오픈 오피스 계열 중에는 킹스오피스가 짱이죠......

- 리베로도 많이 쓰는데......한글 처리 등이...비교할 께 안되죠...

- 같은 2바이트 문자를 사용하는 중국의 힘이 아닐까 합니다......



- 다만....기본 템플릿 글자 들이 중국어로 나온다는....(쿨럭 ;;;)

- 물론...메뉴는 영어로 정상적으로 잘 나옵니다....

3. Deepin Store 라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툴이 좋네요



- 웬만하거 다 있네요....

- 다양성으로 따시면.....우분투의 소프트웨어 센터 보다 종류가 많으듯 합니다.......

- 라이센스는 어떻게 되는지.....잘 안나와 있다는 건 함정......

  (팀뷰어 같은건 개인 사용자도 라이센스 문제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그냥 사용 가능합니다...)

- 각 소프트웨어 홈페이지 있는 버전보다는 약간 낮은 버전으로 배포 되고 있긴한데.......사용하는 데는 별 문제가 없네요....


- 리눅스를 잘 몰라도.....그냥....사용가능한 수준으로 잘 되어 있네요....

4. Deepin 자체 소프트웨어 들이 제작 수준....특히 UI가 이쁘네요


- Deepin Store에서 "deepin"이라고 검색하면.....deepin에서 만든 소프트웨어 들이 나옵니다....

- 그 중 시스템 모니터링 어플입니다......

- 그냥 이쁨니다...


5. 제어판이 우측에 붙어 있는 것도 좋네요



이하 캠쳐는 못했지만......

6. 단축기가 있네요....허걱

- 콘트롤 + 알트 + 티 를 누르면....터미널이 그냥 뜹니다.

- 104 키보드를 사용할수 있도록 스크린샷 단축기 도 있고.....

- 한 20개 가량 됩니다...




전체적으로 이쁘게 사용하기 좋네요.....

시스템 점유 사용량도 적은 편이고......

단점을 몇개 적어 보자면.....

7. 한글 설치를 따로 해야 됩니다.

- 같은 2바이트 글자 셋인데.......

- 한글 타이핑을 위해서는 im-config, fcitx, fcitx-hangul 를 따로 설치 해야 합니다..

- 보이는 건 그냥 잘 보입니다....

8. 시스템 기본 한글 폰트가 이쁘지를 않네요...

- 뭐...이건 모든 리눅스 배포판의 문제이긴 한데....

- 나중에 시스템 폰트 바꾸는 방법을 포스팅 할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9.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정확하게는 잡히지는 않네요...

- 데비안 기반이라고 하는데..........왜 잘 안잡히는지....조금 애매하네요.....

- 무선랜카드가 잡히기는 하는데......

- 조금 오래 쓰면......패킷이 끊어지는 현상이 나와서....

- 돌아다니는 USB 랜카드 연결해서....그냥 근근히 사용 중입니다.

- 리얼텍 유선 랜은...문제가 없네요...


- 엔비디아 드라이버도.......정확히 잡히지 않아서.....

- 대안 드라이버로 범블비-엔비디아 드라이버를 사용 중이긴 합니다....

- 게임 같은거 잘 안해서...뭐.......상관은 적네요.......

- 동영상도 잘 나오고~~

10. 노트북 베터리가.....;;;;;

- 전원 연결 사용시에는.....별 문제가 없는데.....

- 아답터를 빼면..........오히려 CPU사용률이 살짝 올라가는 듯한....느낌적인 느낌이.....(쿨럭;;;;)

- 2014년도 전후 리뷰들을 보면.... 베터리 광탈 문제가 있긴 했었나 보군요......

- 저는.......전원을 뺄 경우가 별로 없어서.....별 문제 없이 사용 중입니다.




대체적으로 사용할만한.......운영체제 입니다......우분투 보다는 사용감이 좋네요......

나중에 "교육 활용을 위한 리눅스" 라는 주제로 설치 방법 등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동사무소 같은데에서........

포토삽 강의 같은거를 하는 거 보면.....참....그렇습니다....

국민들을 잠재적인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자로 만들어 버릴수 있는 교육이죠.....

개인이 포토샵을...구매해서 사용하는 비율이 얼마나 될까요........


리눅스의 김프를 교육하게 맞다고 생각 합니다.

오피스도.........

엠에스 오피스 교육보다는.....다른 오픈오피스 진영의 솔루션을 교육하는게 맞죠....


잠깐 생각해 봤는데....

교육 활용을 위한 리눅스 ........가 어려운 부분이 몇개 생각 나내요...


아래한글, 엑티스엑스 기반 인강, 네트워크 보안 프로그램......이 정도?


살짝 서핑해 보니...... http://www.oss.kr/ 이란 곳에서 노력 중이네요.......












Comments